NAS

시놀로지 DS 215J에서 DS 920 plus 이관(마이그레이션) 후기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한 동안 잘 이용하던 시놀로지 DS 215J 2 Bay 구성에서 용량 경고가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딱히 문제가 없이 잘 이용해 왔지만 기존 사용하던 4TB 하드디스크 2개를 버리고 8TB 2개로 변경하기에는 기존 하드디스크가 아깝기에 4 Bay인 DS 920 Plus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DS 215J 현황 및 사전 준비

기존에 사용하던 DS 215J의 모습입니다. 현재로선 꽤나 느리지만 그래도 자료 백업용으로는 그럭저럭 이용가능합니다. 다만 위와 같이 지속적으로 용량 주의 표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더군요.

따라서 8TB Nas용 하드디스트 2개와 함께 DS 920 Plus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DS 216J 설정 백업

이관 전 위와 같이 사고를 방지하고자 DS 215J에서 시스템 구성을 백업하였습니다. 결국에는 자연스럽게 이관(마이그레이션)이 진행되어 이용하지는 않았습니다.

DS 920 Plus 개봉 및 이관

시놀로지 DS 920 Plus와 시게이트 아이언울프 8tb 구입 후 하루만에 도착하였습니다.

구성품에는 전원케이블, 렌케이블 2개, 본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드디스크 베이를 분리할 수 있는 키가 2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뒷면은 랜 포트 2개와 e-sata 단자와 usb 3.0 1개, 전원 포트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놀로지에 여럿 장치(프린터, tv수신카드)를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었는데 결국에는 USB 허브를 사용하여서 해결 하였습니다.

DS920 Plus에 기존 4TB 하드디스크 2개와 신규 8TB 하드디스크 2개를 연결 후 기동하였습니다. 조립시 드라이버가 필요 없이 장착되는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기동 후 위 사진과 같이 자동으로 기존 모델과 신규 모델 마이그레이션 창이 나타났으며, 마이그레이션을 통하여 기존 사용자 및 공유 폴더 설정상 꼬임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 됨이 확인되었습니다.

단, 방화벽 및 포트포워딩 설정의 경우 다시 진행하여야 했습니다.

이관(마이그레이션) 후기

4Bay가 모두 정상적으로 장착되어 동작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부족하지 않아 향후 4~5년 정도는 무리 없이 이용가능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낮은 사양으로 인하여 사용 못하였던 Docker와 VirtualMachineManager 등의 부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NAS의 활용 범위가 늘어나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개발환경이 m1으로 넘어간 상황이라 정말 유용하게 이용했네요.)

향후 DSM 7.0으로 정식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면 어떻게 활용도가 증가될지 기대되네요.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