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Ubuntu) 22.04 Server 루트 비밀번호 분실시 변경 방법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간혹 여러 대의 리눅스 서버를 운용하고 있으면,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원격지에서는 당연히 root의 패스워드를 변경할 수 없지만, 로컬/VM 환경에서는 리커버리로 진입하여 root 비밀번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루트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기

서버 본체를 재시동하거나 시동중 우분투 시작 로그가 뜨기 전에 ‘Shift’키를 눌러줍니다.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GNU GRUB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기 위하여 ‘Advanced options for Ubuntu’항목으로 이동한 뒤 엔터를 누릅니다.

엔터키를 누른 이후 위와 같이 리눅스 커널 버전과 recovery mode에 선택하여 진입할 수 있는데, 최신버전 커널버전의 recovery mode로 이동한뒤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root shell prompt를 이용하여 root 비밀번호를 수정하기

아래와 같이 Recovery Menu가 나타납니다. (필자의 경우 가상머신환경의 영향인지 화면이 좀 깨졌으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위 리스트에서 root Drop to root shell prompt를 선택하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root 권한의 쉘 환경이 나타나게 됩니다.

루트 경로(/)를 다시 마운트 해준 뒤에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수정해줍니다.

계정은 root가 아닌 별도의 관리자 계정이 있다면 그 관리자 계정으로 수정하셔도 됩니다.

패스워드는 총 2번 입력하셔야 됩니다.

다 되었다면 운영체제를 재부팅 해줍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간단하게 root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패스워드를 잊는 비상사태에 쓰기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은..)

참고로 passwd는 루트권한으로 이용시 다른 사용자 유저의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도 있으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