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Ubuntu) 22.04 Server MariaDB 설치 및 기본 설정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오늘은 우분투 22.04 Server에 MariaDB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riadb는 MySql 기반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며 현업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본 설치 방법 외 기본 포트 변경테이블 이름 대소문자 구분을 끄는 설정도 함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mariaDB 설치하기

apt를 통하여 mariaDB의 server와 client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가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된 이후 자동으로 서비스가 활성화됩니다.

설치하자마자 관리자 권한으로 mariadb(mysql)을 통하여 접속이 가능함이 확인되었습니다.

MariaDB 보안 설정하기

아래 커맨드를 입력하면 root에 대한 패스워드 및 테스트 테이블에 대한 삭제 등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실행시에는 password가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공백 상태에서 enter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unix_socket은 default 값으로 유지하며 root 패스워드를 지정해 줍니다. 이후 익명 개정은 삭제해 줍니다.

테스트 데이터베이스는 삭제해 준 뒤, 테이블에 대한 권한을 설정 대로 리로드 해줍니다.

설정 후 접속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합니다.

테이블 대소문자 구분 설정 해제 및 기본 포트 변경하기

최초로 mariadb를 설치하면 리눅스 파일 시스템 기본 설정 상 윈도우와 다르게 테이블 이름이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윈도우와 함께 이용하는 에이전트등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에 해당 설정을 먼저 수정해주는 편이나, 사내 정책에 맞춰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lower_case_table_name 설정을 확인해면 default 값이 0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값에 따른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lower_case_table_name기능
0테이블 대소문자 구분
1테이블 대소문자 구분 없이 소문자로 저장
2윈도우에서 테이블 대소문자 구분

mariadb 서버 설정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문서편집기를 이용하여 엽니다.

주석 처리된 port 파일을 주석 해제한 뒤 원하는 임의의 포트를 입력해 줍니다.

또한 ‘lower_case_table_names’ 속성을 하단에 추가합니다.

이후 mariadb의 서비스를 다시 시작해줍니다.

아래 값을 확인하여 1로 잘 변경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이후 포트가 정상적으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해 줍니다.

이후 ufw를 통한 방화벽 오픈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전 방화벽 관련 포스트를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마치며…

DB 설치 방법은 각 DB 별로 다르기도 하며 설정도 번거로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실 서버가 아닌 테스트 DB의 경우 Docker를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구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업 DB의 경우 실제 서버에 구현되어야 하기 때문에 직접 설치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사이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