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Ubuntu/Centos) vi 인코딩 수정하기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서버 환경 별로 locale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한글이 들어간 텍스트 파일이 서버 환경 별로 간혹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번에 알아보는 방법과 같이 인코딩을 수정해 주는 과정을 거쳐 한글이 깨지지 않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vi 인코딩 수정하기

테스트를 위하여 UTF-8 환경의 서버에 아래와 같이 EUC-KR 방식의 텍스트 파일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vi 에디터로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한글이 깨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아래 커맨드를 이용하면 실행된 파일의 인코딩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EUC-KR 방식의 텍스트 인데 UTF-8로 읽어 들여서 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EUC-KR 방식으로 읽어 오도록 아래의 커맨드를 입력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한글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텍스트 파일을 이제 UTF-8로 저장하여 이후 실행할 시 깨지지 않도록 설정하겠습니다.

아래의 커맨드를 이용하여 파일의 인코딩을 UTF-8로 지정한 뒤 파일을 저장해 줍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간단하게 vi의 인코딩을 확인 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환경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경우 간혹 한글이 포함된 설정 파일이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방법을 숙지해 주시면 간단하게 대응 가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 개발을 하다 보류 현재는 이직을 준비중인 상큼한놈 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