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초기화를 위한 부팅 가능한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맥 OS 초기화를 위한 부팅 가능한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맥북이나 아이 맥, 맥 프로 그리고 맥 미니를 초기화 하기 위해서는 맥 OS가 들어간 부팅 가능한 USB를 제작해야합니다. 물론 인터넷 복구를 이용한 포맷방법이 있긴 하지만 자신이 구매했을 때의 운영체제로 밖에 초기화를 할 수 없는 단점이 존제합니다. 앱스토어에 구매 기록이 존제하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부팅 디스크로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로는 8GB 이상의 용량을 가진 USB와 자신이 맥을 구매하고 업데이트 하여 생긴 ‘앱스토어 구매기록’ 입니다. 만일 앱스토어 구매기록이 없다면, 인터넷 복구를 통하여 초기화 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USB 준비하기

먼저 ‘디스크 유틸리티’ 앱을 실행한 뒤 자신의 USB를 지웁니다. USB 안의 내용은 모두 지워짐으로 중요한 파일은 꼭 백업 부탁드립니다.

앱스토어에서 OS X(Mac OS) 다운로드

‘앱스토어’를 실행한 뒤, ‘구입목록’ 탭을 클릭한 뒤, 자신이 제작하고자 하는 OS X(Mac OS) 버전을 찾아 다운로드 받습니다.

부팅 가능한 USB 제작하기

터미널을 실행한 후 ‘df’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파티션 목록을 보여줍니다. 거기서 USB 파티션을 찾아 ‘Mounted on’ 열의 값을 알아 둡니다. 저의 경우에는 ‘/Volumes/UNTITLED’ 입니다.

df


그 뒤 자신이 설치하고자 하는 버전에 맞춰서 터미널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파란색 색상의 영역을 표에 맞게 변경하여 적용합니다.) 이 경우에도 USB 안의 내용은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중요한 파일은 백업해 주세요. 그 뒤 이 과정을 계속할 것인가 묻는 질문에 ‘Y’를 입력합니다.

sudo /Applications/Install\ OS\ X\ Version.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 -volume /Volumes/UNTITLED – -applicationpath /Applications/Install\ OS\ X\ Version.app

 

비고 버전 변경
OS\ X\Version.app Sierra macOS\ Sierra.app
El Capitan OS\ X\El\ Capitan.app
Yosemite OS\ X\Yosemite.app
Mavericks OS\ X\Mavericks.app
UNTITLED USB Volume 명(名)

USB 메모리의 속도에 따라 설치 시간에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천천히 위 작업이 완료될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Done’이 뜨며 부팅 가능한 USB 제작에 성공하였습니다.

부팅 가능한 USB로 맥 초기화 시작하기

맥 기기를 부팅할 때 ‘Option 키’를 눌러 부팅 디스크(Install OS X Version)를 선택해 줍니다.

부팅 뒤 다음 과 같이 ‘OS X(Mac OS) 유틸리티 창’이 뜹니다.

그 뒤의 초기화 방법은 전에 제가 작성한 ‘맥북 인터넷 복구를 이용한 포맷(초기화) 하기‘ 글의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파티션 작업하기’ 이후 과정과 동일합니다.

지금까지 맥OS의 부팅디스크 제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터미널 창을 이용한다는 점만 제외하고는 상당히 간단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유틸리티를 설치할 필요 없이 부팅디스크를 제작 할 수 있는 방법이라서 앞으로도 많이 이용할 방법인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