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Ubuntu) 22.04 Server 로케일(locale)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우분투(Ubuntu) 22.04 Server를 최초로 설치 시에는 기본 값으로 ‘en_US.UTF-8’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UTF-8로 구성되어 있기에 그대로 유지해도 큰 문제는 없었으나, 한국 내에서 사용해야하는 환경 상으로 ‘ko_KR.UTF-8’로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locale’을 확인해 보면 ‘en_US.UTF-8’로 설정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22.04 Server Locale 변경하기

먼저 한국어 언어 지원 패키지를 설치해 줍니다.

설치가 되면 locale 설정 파일을 루트권한을 가진 문서편집기로 열어줍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en_US.UTF-8’을 ‘ko_KR.UTF-8’로 변경 후 저장해 줍니다.

SSH 접속에서 로그아웃 후 다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이 ‘ko_KR.UTF-8’로 수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본 작업은 리눅스를 이용할 때 기본적으로 확인하는 파트 중에 하나로써 외부 고객사 환경에서 locale을 점검하고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때때로 ‘EUC-KR’ 환경으로 돌아가는 서버도 있기에 ‘locale’을 통한 서버 환경 확인은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버그를 줄여 주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본인이 관리자가 아닌 이상 함부로 locale을 변경해서는 안됩니다.)

사이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 개발을 하다 보류 현재는 이직을 준비중인 상큼한놈 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