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Ubuntu) 22.04 Server netstat으로 이용중인 포트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다른 프로젝트와 이용하는 포트가 겹치는 경우도 간혹 있더라구요.

설치 하고 구동 시 에러가 발생하여 확인하기도 하지만 그 전에 확인하는 방법도 있어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우분투 22.04 기준으로 netstat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net-tools를 설치 해야 합니다.

이 경우 관리자에게 설치를 요청하거나, netstat이 아닌 ss 커맨드를 이용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 두 가지 경우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netstat 설치 및 간단 사용 방법

먼저 net-tools를 설치합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커맨드와 옵션을 조합하여 현재 이용중인 포트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포트만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아래와 같이 ‘|grep’ 커맨드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다른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포트 사용 현황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용 법은 help 커맨드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stat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인 경우

아래와 같이 ss 커맨드를 이용하여 현재 이용중인 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 커맨드의 경우 우분투 22.04 Server를 설치 시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 좀 더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우분투 22.04에서 사용 중인 포트에 대하여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포트 사용 현황을 확인한 후 그에 따라 포트를 변경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netstat이나 ss과 같이 조회가 가능함을 이해한 뒤 추후 검색으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