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5S 노혼(nohon) 배터리 1700mAh 자가 교체기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최근 애플은 아이폰6 이상 모델부터 배터리의 수명/온도에 따라 핸드폰의 성능을 제한하는 패치를 실시하였는데, 그로 인한 여파로 배터리 가격이 인하되었습니다. 아이폰 5S는 그에 해당이 되지 않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아쉽게도 배터리 가격 인하의 혜택을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5S를 구매한 지 벌써 4년이 다 되어가는데, 이상하게 배터리가 60%에서 20%로 급락하는 현상과 얼마 가지 않는 배터리로 최근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교체할까 고민해보았지만,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모습과 현실적 제한조건으로 인하여 배터리 교체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배터리 교체를 고민하던 중, 5S 노혼(nohon) 배터리 1700mAh 제품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후기를 참고하여 신뢰할 수 있겠다고 판단한 뒤, 저렴한 가격에 해외직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5S 제품의 정식 배터리 교체 비용은 8만 원이 넘기 때문에 직접 교체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무래도 이전 아이폰 6의 디스플레이 교체 과정을 직접 보았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게 배터리 교체를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 5S 노혼(nohon) 배터리
노혼 배터리의 전면 모습입니다. 1700mAh 제품이며, 제품 설명이 중국어로 적혀 있습니다.
간단한 뒷면 모습입니다. 한국에서는 받기 힘들겠지만, 6개월간 무상으로 지원해준다고 적혀 있습니다. 내부 배터리 아이폰 정품 배터리와 다르게 겉면이 실버 색상입니다.
배터리 구성품입니다. 스티커와 아이폰 하단 별 나사를 푸는 드라이버, 배터리 등이 있습니다. 아이폰 내부 조그마한 나사를 위한 드라이버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자가(직접) 교체기
4년간 저의 여러 가지 사건과 추억들을 함께한 아이폰입니다. 강화유리가 부착된 상태로 분해하였으며, 분해 시 강화유리로 인한 애로사항은 없었습니다.
아이폰 하단의 나사를 동봉된 드라이버를 통해 풀어 줍니다.
suction cup(흡입 컵)을 이용하여 하단을 열어 줍니다. 5S 모델의 경우 하단에 touch ID 홈 버튼을 위한 케이블이 있기 때문에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처음 열 때는 뻑뻑해서 좀 힘듭니다.
상판을 열 시 다음과 같이 touch ID 케이블이 있습니다. 먼저 쉴드를 제거해준 뒤 케이블이 끊어지지 않도록 조심히 떼어내 줍니다.
이제 상단 쉴드에 있는 나사 4개를 풀어준 뒤 3개의 케이블을 제거해줍니다. 다음과 같이 디스플레이가 분리되었습니다.
배터리 쉴드에 있는 나사 2개를 풀어준 뒤 케이블을 떼어내 줍니다.
지금까지 분해한 쉴드 및 나사입니다. 배터리 케이블 쉴드, 디스플레이 쉴드 그리고 사진상엔 보이지 않지만, touch ID 쉴드가 있어야합니다.
배터리 분리를 위해 아이폰 후면을 드라이기로 배터리 양면테이프가 살짝 녹을 정도로 예열합니다. 그 뒤 도구를 이용하여 배터리를 분리해 줍니다. 배터리가 분리되면 양면테이프를 깔끔하게 정리해 줍니다.
양면테이프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배터리 위치를 알맞게 한 번에 부착해 줍니다. 그 뒤 케이블을 장착합니다.이제 디스플레이 케이블을 장착한 뒤 전원 버튼을 눌러 잘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동작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 줍니다.다시 전원을 끈 뒤 조립합니다. 이제 배터리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노혼 배터리 1700mAh 교체 후기
배터리 교체 전과 교체 후의 배터리 용량입니다. IOS 11 배터리 확인 어플에서의 배터리 용량이 32%에서 100%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용량이 1560mAh로 표시되는데 이는 IOS 11 업데이트로 인하여 앱에서 배터리 용량을 직접 확인 할 수 없게 변경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컴퓨터를 통하여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이 1700mAh, 사이클 0으로 쌩쌩한 배터리로 교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체 후 잠시 사용해 본 결과, 이전과 다르게 외장 배터리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개선되었습니다. 배터리로 받았던 스트레스가 싹 사라졌습니다.
웹서핑만 간단하게 해도 30%가 달던 이전과 다르게 5~10%도 달지 않아 확실히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