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l P2416D QHD(2K) 모니터 개봉 및 사용기

Dell P2416D QHD(2K) 모니터 개봉 및 사용기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이번에는 P2416D QHD 모니터의 개봉기와 1달간 사용한 사용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주 PC로 맥북 프로 레티나 2014 mid 13″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앱이나 웹을 관리하는 입장에서 13인치는 조금 답답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2014년도 맥북은 어차피 UHD(4K 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하여 QHD(2560✕1440) 지원 모델로 저렴하게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Dell P2416D는 24인치 모델로 윈도우에서는 화면 스케일링이 자유롭게 가능하였지만 맥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윈도우보다 맥OS를 주력으로 쓰는 필자의 경우에는 크게 당황했었는데 해결방법이 없는것은 아니었습니다.

개봉기

큰 상자가 택배로 배송되었습니다. 먼저 개봉 씰을 칼로 조심히 자른뒤 박스를 열어주었습니다.

박스를 열면 각종 부품과 설명서 CD가 보입니다. 모니터 받침대가 포장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안쪽에 모니터가 조심스럽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USB HUB -IN(2.0)과 Display-Port, 전원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HDMI 케이블이 없다는 것이 유의사항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맥북과의 연결을 위해서 mini-dp to dp 케이블을 구매하였으며, 2K 해상도 정도는 정상적으로 잡아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구매하면 거의 보지 않는 설명서와 사용하지 않는 드라이버 CD입니다.

모니터 본체입니다. 비닐로 조심스럽게 쌓여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받침대와 포트 덮개입니다. 다른 일반 모니터와 다르게 P2416D 모니터는 포트 덮개가 있어 USB및 hdmi dp port를 연결하고 덮개로 연결해 주면 케이블이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후면 하단의 경우 파워 단자 1개와 dp port, hdmi,vga 단자 각각 1개, 그리고 usb hub IN 1개와 OUT 4개(후면에 하나 더 있습니다)가 자리잡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 모니터 받침대와의 연결 부위입니다. P2416D 모니터는 다른 저가형 모니터와 다르게 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결합할 수 있습니다. 하단 버튼을 누른 상태로 받침대와 결합하면 찰칵하고 결합됩니다.

모니터 받침대와 결합된 모습입니다. 상하로 높이 조절도 자유로우며 180도 화면 회전도 가능합니다.

다음은 맥북과 모니터를 mini dp로 연결한 모습입니다.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맥OS에서 스케일링 설정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의 양은 많으나 글씨가 너무 작은 단점이 있습니다.

간단 사용기

P2416D 모니터에서 윈도우의 경우에는 운영체제 상에서 2K해상도 스케일링이 네이티브로 지원하여, 본인이 원하는 크기의 창과 글씨 크기로 이용가능합니다.

하지만 맥 OS의 경우에는 4K 해상도에서는 스케일링을 지원하나 2K에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서드파티 앱을 이용해서 강제로 스케일링 해주는 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 게시글을 통하여 맥 OS 상에서 화면 스케일링(배율)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맥OS에서 QHD 모니터(DELL P2416D) 화면 스케일링(배율) 설정하기

모니터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으나, 필자의 경우에는 맥북에 연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큰 불편은 느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맥북의 레티나 해상도를 이용하다 2K 모니터를 이용하니 픽셀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24인치 에서는 UHD 까지 가야 픽셀이 안보일 것 같습니다.) 색감은 다른 모니터에 비해 따뜻한 편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누런편은 아니기 때문에 오줌액정에 대한 우려는 없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PLUS

구매하고 나서 바로 불량화소 검사를 한 뒤 없는 것을 확인하고 안도의 한숨을 쉬며 사용한지 1달이 되었습니다. 하단에 조그마한 검정색 점이 보이기에 안경닦이로 열심히 닦아 보았으나 지워지지 않는 점을 보며 다시한번 불량화소 검사를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사용한지 1달만에 불량화소가 발생하였습니다. 구매한지 1달이 넘었기 때문에 교환은 어려울 것 같고, 이 상태로 사용 할 계획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