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 메이트 16.04 LTS 업데이트 공간 부족 대안법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지금까지 우분투 메이트(Ubuntu Mate|우분투 마테) 16.04 LTS 설치부터 한글 입력기 설정까지 완료했는데요, 이번에는 운영체제를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메뉴 표시줄에서 시스템 – 도구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도구로 들어가서 업데이트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보안 업데이트 항목이 나타납니다. 지금 설치 버튼을 한번 눌러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디스크 여유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라는 오류가 뜹니다. /boot 파티션의 용량이 작기 때문인데 임의로 재 파티셔닝 해주지 않는 이상 해결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우분투 메이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대안법

아마도 라즈베리파이 3 Model B를 구매하신 후 우분투 메이트 16.04를 설치하신 사용자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리눅스에 익숙하신(아니면 학습용으로 이용하는) 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좁은 SD 카드에서 재 파티셔닝 작업은 고되고 어쩌면 헛된 작업일지 모르겠습니다. 우분투와 같은 데비안 계열의 리눅스는 ‘apt-get(Advanced Packaging Tool)’을 지원하는 것을 잊지 맙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목록과 업그레이드 패키지를 확인한 뒤 업데이트 작업을 실시합니다.

업데이트를 계속하기 위하여 엔터를 클릭합니다. 그럼 업데이트가 진행 된 후 완료됩니다.

업데이트를 완료 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도구를 다시 한번 실행해 보았습니다. 방금 전의 작업으로 업데이트가 모두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필자가 작성한 우분투 메이트에 관한 포스트 목록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