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 메이트 16.04 LTS IMG 파일로 백업하기 (라즈베리파이 3)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저번 게시글에서 대부분의 기본적인 우분투 메이트(Ubuntu Mate|우분투 마테) 16.04 LTS의 설정이 대부분 완료되었는데, 현(現) 설정 상황을 백업해 두면 apache나 mariadb를 사용 중에 생긴 오류로 인해 처음부터 다시 초기화할 위험성을 조금 줄여 줍니다. 현재 SD 카드 내의 데이터를 모두 백업해 둔 다음에 다시 SD카드에 덮어쓰면 백업한 그 당시의 데이터가 복원되기 때문에 과정이 매우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은 이전에 우분투 메이트 이미지를 SD 카드에 복사해준 ‘Win32 Disk Imager’를 이용합니다.

Win32 Disk Imager 다운로드 및 실행하기

Win32 Disk Imager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설치 파일이 아닌 바이너리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서 사용했습니다.

Win32 Disk Imager 다운로드 페이지

압축이 해제된 폴더로 진입한 뒤 Win32DiskImager.exe 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우분투 메이트(Ubuntu Mate) 16.04 SD카드를 이미지로 통째로 백업하기

저장할 위치를 지정하기 위하여 폴더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할 적절한 장소에 파일 이름을 지정한 뒤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백업할 디바이스(우분투 메이트가 설치된 SD카드 드라이브)를 선택한 뒤 ‘Read’ 버튼을 클릭합니다.

SD카드의 용량과 속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전체 SD 카드를 백업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Complete 창이 뜨며 백업한 파일을 외장하드나, Nas 등에 저장해 줍니다.

백업된 용량은 SD카드 파티션의 크기와 동일합니다.

이후 복원을 하기 위해서는 ‘Win32 Disk Imager’을 이용하여 우분투 메이트를 설치하듯이 이미지파일을 SD카드에 덮어씌워 주시면 됩니다. 이제 치명적인 오류 걱정 없이 리눅스를 자유롭게 사용해 봅시다.

수고하셨습니다!

필자가 작성한 우분투 메이트에 관한 포스트 목록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