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마우스 휠(스크롤) 방향 변경하기 (맥 처럼)

윈도우에서 마우스 휠(스크롤) 방향 변경하기 (맥 처럼)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요즘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인터넷 서핑을 하면 느끼실 테지만 화면을 위 방향으로 드래그하듯이 터치를 하면 화면은 아래로 가고 역은 그 반대로 동작하는데, 컴퓨터의 휠은 그 반대 방향입니다. 터치하듯 마우스 스크롤의 휠 방향이 반대인 것을 맥에서는 ‘자연스러운 스크롤’이라 하여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보통의 윈도우 유저라면 불편한 점이 없겠지만, 맥의 터치패드나 매직 마우스를 이용하시거나 맥 계열의 PC를 사용하면서 가끔 부트캠프를 통해 윈도우를 사용하는 경우에 넘어오시면 생각보다 큰 불편을 느끼게 되는데,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이 스크롤의 휠 방향을 변경하는 설정 방법이 따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차기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될 예정이라곤 합니다.)

다행이 기능이 기본 설정에서는 지원하지 않지만, 레지스트리를 변경해 주면 휠 방향을 변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마우스의 하드웨어 ID 값 확인하기

시작버튼을 우클릭하여 ‘장치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윈도우7의 경우 내 PC를 오른쪽 클릭한 뒤에 속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내 PC 정보’ 창이 나타나면 화면 좌측에 잇는 장치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장치 관리자 창이 나타나면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를 더블클릭한 뒤 자신의 마우스를 더블클릭합니다.

마우스 속성 창이 나타났습니다. 속성 하단의 목록을 클릭하여 ‘하드웨어 ID’로 변경한 뒤 값을 스크린샷이나 메모장을 통해 저장해 둡니다. (아니면 창을 종료하지 말고 다음 과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마우스 휠 방향을 변경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여 ‘실행’을 클릭합니다. (단축키 : Win+R) 그 뒤, regedit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나타나면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HID

경로 이동이 완료되면 HID 하단 목록을 방금전에 하드웨어ID 값과 비교하여 자신의 마우스를 찾습니다. 찾았으면 그 하위 항목의 ‘Device Parameters’를 클릭합니다.

클릭뒤 우측 화면을 보면 이름, 종류, 데이터 열이 존재하는데 FilpFlopHScroll, FilpFlopWheel 항목이 마우스 휠 방향을 변경하게 해주는 값입니다. 디폴트 값으로 0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각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값을 1로 변경해 줍니다. 변경이 완료되면 재부팅 해 줍니다. 재부팅 후 휠의 방향이 반대로 적용되어 작동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윈도우에서 마우스 휠 방향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라 아쉽다는 생각이 드는 기능을 항상 어디에다가 숨겨두는 재주를 가진 것 같습니다. 이번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당 기능을 직접 설정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하지만 그 이전의 OS에서는 여전히 레지스트리를 통한 설정을 해야 할 듯합니다.

사이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 공유하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