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윈도우와 매킨토시(맥) 간의 한글 인코딩 문제 해결 방법

이클립스 윈도우와 매킨토시(맥) 간의 한글 인코딩 문제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맥북 사용자 중에서 아마 프로그래머의 길을 걷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아마 Java공부를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은 단연 eclipse인데요. 맥북 프로 레티나 버전을 이용하시는 분이나, 해상도가 높은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은 공감하시겠지만, 이클립스를 사용하기 위해 윈도우를 통하여 실행하면,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맞게 스케일링 되서 보이는 것이 아니라 해상도에 맞춰서 글씨와 아이콘이 작게 보이는 현상이 일어납니다.(윈도우8.1, 10에서도..)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학교나 학원에서 공부했던 파일을 맥 상에서 Import해서 보게 되는데요. 왠지 모르는 외계어가 모니터를 타고 보일 겁니다.

할 수 없이 해결방법을 찾아보던 중 간단한 방법이 있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윈도우-맥간 전체가 오류없이 보려면 UTF-8로 변경하면 된다지만.. 지금 저는 윈도우로 이미 작성한 상태이기 때문에 맥에서 정상적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clipsemac1

윈도우에서 Export해서 맥 Eclipse로 Import한 화면입니다. 한글로 쓰여진 문자들은 모두 ‘?’로 보기 힘들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맥에서 기존에 작성했던 코드가 있기때문에 전체적인 설정을 바꾸지 않고 Import한 해당 패키지를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eclipsemac2

Import한 패키지를 우측 마우스 클릭한 후 ‘Properties’로 들어가 줍니다.

eclipsemac3

화면 중간에 보면 ‘Text file encoding-Other’이 있는데요, 여기에 ‘ms949’를 직접 입력한 뒤 ‘OK’를 클릭해 주세요.

eclipsemac4

한글이 문제 없이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Console출력에서도 깨짐 없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윈도우에서 눈아프게 처리하지 말고 맥 상에서도 맘 편하게 코딩 할 수 있겠군요..ㅠㅠ

이 글 공유하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