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잡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관리 실망 및 한탄기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먼저, 포스트를 쓰면서 필자의 기분은 그닥 좋지 않았음을 말씀드립니다. ?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털 사이트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 네이버를 이용하여 정보를 검색하실 겁니다. 네이버는 지식iN이라는 카테고리를 제작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현재 1위의 검색 포털사이트로 자리 돋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 자체적으로 블로그나 카페,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의 공정성을 위하여 외부 사이트 혹은 블로그의 수집을 도와주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툴을 제작하였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라는 공정한 툴이 제작된 이후 네이버에서 전화 문의나 이메일 문의를 ‘검토’만 할 수 있게끔 약관을 변경하였으며,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함으로써 생기는 문제는 모두 해당 웹사이트의 최적화 문제로 돌려버리게 되었습니다.

2017.3.21 기준 웹마스터도구를 검색 시 연관검색어에 저의 사이트가 나타나는 것을 스크린샷 찍어보았습니다. 사이트 검색 현황 확인을 위하여 검색한 뒤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과정을 대략 2주~3주 동안 한 결과의 산물입니다. 분명 단일 IP에서 하루에 3~5번 검색이 됐을 터인데 연관검색어에 등록되다니, 네이버의 알고리즘에 의문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실 웹마스터도구의 연관검색어에 이 사이트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한 뒤 부끄럽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필자가 이 글을 작성하게 하는 큰 역할을 저 연관검색어가 했습니다.)

SSL 적용 이후 유사 문서 취급 문제

필자의 경우에는 1월 초에 현 페이지의 서버에 SSL 적용으로 http->https 리다이렉트를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에 사이트를 구축한 첫 게시글부터 SSL 적용 전 게시글까지 대부분의 글이 유사문서로 취급되어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확인 결과 http://와 https://가 동시에 등록되어 유사 문서 처리가 되어 검색 결과에서 배제가 되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었습니다. (301 – Moved Permanently 설정도 되어있는 상황)

저는 이러한 상황을 2~3주간 지켜보면서 이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 것을 확인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했습니다. 답변 결과는 다음과 같이 색인 시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는 원론적인 이야기였습니다.  현재 증상의 자세한 경위와 비슷한 문제를 경험한 블로그의 후기를 추가하여 다시 한번 문의를 한 지 1달 정도 지났는데 아직까지도 네이버 측에서는 답장조차 주지 않았습니다.

어쩔 수 없이 저는 http://로 시작하는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포스트를 일일이 웹 페이지 제외 요청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필자의 경우 아직 60개의 적은 포스트를 작성하였다지만 그 이상으로 작성하신 분들은 어떻게 하시면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웹 페이지 제외 요청을 3월 11일 일괄적으로 진행했는데, 필자가 이 글을 작성한 시점(2017.3.21)까지도 제외 요청을 한 URL 전체가 하나도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아 그러고 보니 저 위에 빨간색으로 경고하듯이 문구가 작성되어 있네요. ‘단, 요청주신 내용의 반영 여부 및 시기는 보장하지 않으며, 개별적으로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딱히 답이 없는 문제일까요? 아니면 SSL 적용 전에 작성한 포스트는 그냥 포기하는 게 좋은 걸까요? 구글까지 그런 현상이 있었다면 억울하겠지만, 구글에서는 정말로 잘 검색되며 여러 분들이 방문해 주시고 계십니다. SSL을 적용하고 이런 문제가 발생할 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유입이 많은 사이트의 경우에는 현 문제가 개선되기 전까지 SSL을 적용하지 않으시는 것을, 사이트를 이제부터 제작하시려는 분은 포스트를 본격적으로 작성하기 전에 SSL을 적용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테마 변경 시 네이버 수집 실패 현상

2017년 2월 중순 필자는 좀 더 깔끔하고 모바일에서 포스트를 보기 적절한 테마로 변경하였습니다. 이후 지금까지 네이버가 웹 수집을 하지 못하는 오묘한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테마를 적용 뒤 필자가 작성한 한 게시글을 뽑아 ‘웹 페이지 최적화’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앱 링크 및 외부 링크를 제외한 전 항목에서 합격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웹 페이지 최적화’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만의 상황입니다.

평소에는 자동으로 수집이 되기에 페이지 수집 요청은 하지 않았으나, 테마를 변경한 뒤에는 항상 수집 신청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변경된 테마에서는 지속된 요청에도 불구하고 수집이 실패됩니다. 대부분 사례의 경우 3~4일 정도 이후 변경된 블로그의 구조를 웹마스터도구에서 인식하여 수집 성공이 된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1달이 지난 이후에도 반영이 되지 않았습니다.

웹마스터도구로 등록할 때만 임시로 테마로 변경하여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여 수집을 신청한 뒤 다시 본래 테마로 변경하는 편법도 이용해 보았으나 딱히 좋은 대처 방안은 아닌 것 같습니다. 네이버뿐만 아니라 구글이나 빙에서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테마나 웹 설정의 문제라고 볼 수 있으나 이러한 현상은 ‘네이버’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시간이 해결해 준다는 사례가 많으니 1달이 넘은 지금이지만 좀 더 기다려 보려고 합니다.

추후 변경된 테마로 수집 성공이 되면 그에 대한 간단한 감상평에 대해 추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네이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입니다. 대다수의 국민이 신뢰하고 이용하는 국내 1위 포털 사이트인 만큼 그 위치에 맞게 포털 사이트의 기본 중의 기본인 검색 기능에도 조금 더 신경 써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웹마스터 도구’의 결점은 단지 기술적인 문제일 수도 있지만 자칫하면 ‘네이버 블로그/포스트’의 우선순위를 선점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 이용된다는 잘못된 추측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한 경우는 단시간에 한 번에 수정할 수 없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단지 그러한 사항이 발생했을 경우 적극적으로 대안점을 찾아주고 안내해 주었으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란 생각도 듭니다.

지금 까지 저의 한탄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7.5

1달 정도 기다려도 위 두 가지 현상이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었습니다. 결국 두 번째 현상은 이전 테마로 회귀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현상의 경우에는 수가 없는 듯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관리 실망 및 한탄기”에 대한 8개의 생각

  • 글 잘보았습니다.
    저랑 비슷하네요. 전 이전 설정으로 되돌리면 수집성공뜨던게 이젠 그것조차 안됩니다.
    혹여나 기다리셔서 성공하시면 꼭 한번더 결과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댓글달기
    • 안녕하세요! 사이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이시라니.. 먼저 힘내라는 말씀밖에 드릴 수 없네요..
      최근도 가끔 웹사이트도구 사이트 들어가서 검색 제외 요청을 하나 결과는 변하는게 없더군요.. 그래도 혹여나 성공하면 후에 그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PS. 궁금해서 사이트 방문해 봤는데 굉장히 심플하고 깔끔하더라구요. 사이트 크게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달기
      • 안녕하세요~
        네이버에 문의 넣어서 해결이 된건지 아니면 다른거 때문에 그런지는 모르겠으나..오늘 자정넘어서 수집해보니 해결이 되었습니다..
        대략 후기남겼습니다.
        https://redmilk.co.kr/archives/4443

        댓글달기
        • 오 축하드립니다! 신디게이션 쪽 문제일 수도 있군요. 저는 ssl 중복 문제가 아무쪼록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ㅠㅜ

          댓글달기
          • 아참..중복문제에대해 제가 댓글을 안남겼네요. 저도 ssl처음적용할때 유사문서가 생기면서 사라지는 신비로운경험을 했습니다. 저도 제외요청도 해봤구요. 원본 반영도 해봤구요.ㅠㅠ 그냥 암것도하지말고 네이버 말대로 기다리면 어느순간 갑자기 뭉탱이로 https의 글들이 색인이됩니다. 몇달걸렸던것 같아요.
            추가로 고유주소가 글제목으로 되어있으신것같은데 어제 pc에서 댓글알림메일받고 링크 클릭했는데 연결이 안되더라구요. 숫자로된 고유주소 사용하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 네 감사합니다. 4달째 기다리고 있지만, 가만히 기다리는게 답이군요ㅠㅜ;; 고유주소문제는 예전 게시글도 있어서 지금 당장 변경하는것은 힘들겠지만 고려해 보겠습니다.

  • SSL 적용해서 다시 http로 왔습니다. http에서 https 중복 등록시 http 포스팅은 사라지고 https 가 검색되긴 하나, 검색 순위가 바뀌더군요. 키워드 선점한 것들의 순위가 살짝 뒤로 밀립니다. 참고하시길.

    댓글달기
    • 저도 http 포스팅이 사라지긴 했으나, 이전 포스트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중복문서 처리가 되어 있더라구요. 결과적으로 네이버 검색 유입율이 확 줄어 벼렸습니다.ㅠㅜ 사이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달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