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리눅스(Ubuntu/Centos) 방화벽 오픈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프로그래머로써 일하다 보면 고객사나 타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하여 방문하기 전 방화벽 오픈을 요청하여 네트워크 담당자의 방화벽 오픈이 완료 됨을 확인 후 방문하게 됩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담당자 또한 사람인지라 방화벽 오픈이 진행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방화벽 오픈을 사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telnet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telnet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telnet [ip주소] [포트] 로 확인 가능합니다.

▶︎ 방화벽이 정상적으로 오픈된 경우

확인 후 ‘Alt+]’ 혹은 ‘Ctrl+C’를 통하여 telnet을 종료하실 수 있습니다.

▶︎ 방화벽 혹은 기타 네트워크 사유로 접속되지 않는 경우

2. telnet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telnet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마음 편하게 설치를 한다면 좋겠지만, 고객사에 방문하는 입장으로 설치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 경우 bash에서 제공하는 built-in 기능을 이용하여 대부분의 리눅스 서버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echo > /dev/tcp/[ip주소]/[포트] 로 확인 가능합니다.

▶︎ 방화벽이 정상적으로 오픈된 경우

▶︎ 방화벽 혹은 기타 네트워크 사유로 접속되지 않는 경우

지금까지 리눅스에서 방화벽 오픈 확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번째 방법의 경우 특정 상황에서 굉장히 요긴하게 사용됨으로 이런 방법이 있다 정도만 기억해 두시면 추후 실 상황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