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Ubuntu) 22.04 Server 루트 파티션 용량 확장 방법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이번에는 우분투 22.04 서버의 루트 파티션 용량을 확장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루트 파티션 용량 확장 방법은 필자의 환경에 맞춰서 작성됨을 사전에 안내드립니다.

사전 환경

  1. 가상머신 환경에서 하드디스크 용량을 확장 함.
  2. 초기 설치 시 파티션 생성을 기본으로 설정 함. (논리 파티션을 이용)

루트 파티션 용량 확장기

아래 커맨드를 통하여 현재 파티션별 볼륨 용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사용 가능한 용량이 200MB도 남아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세부 파티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하여 아래 커맨드로 확인하였습니다. 필자가 확장해야하는 파티션은 sda3이며 루트 파티션은 논리 파티션으로 ubuntu–vg-ubuntu–lv로 sda3 내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sda3의 파티션을 확장하기 위하여 sda 파티션에 3번째 위치의 파티션(sda3)을 아래 커맨드를 이용하여 확장합니다.

다시한번 파티션 상태를 확인해 보면 sda3의 파티션이 확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아래 커맨드를 입력하여 논리 파티션인 root 파티션을 확장합니다. (필자의 경우 30GB를 추가함)

확장된 파티션을 실시간으로 적용 시킵니다.

파티션 용량 정보를 확인하면 40GB로 30GB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논리 파티션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용량을 확장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다 보류, 현재는 취업 준비중인 상큼한놈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