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Ubuntu) 22.04 Server chown 소유자 권한 변경 방법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리눅스를 이용하다 보면 여러 사용자나 그룹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 서버에서는 각 계정 별로 다른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등 파일|폴더의 소유자 권한을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해당 과정을 필수적으로 알아두는 것은 실제 업무에서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우분투 22.04 Server에서 소유자 권한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own 사용 방법

먼저 테스트를 위하여 빈 파일을 생성해 준 뒤 해당 파일의 권한을 확인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생성한 사용자와 그룹으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chown 커맨드를 통하여 사용자 권한을 아래와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sudo chown <사용자명>:<그룹명> <파일명|폴더명>

위 결과와 같이 그룹만 수정하거나 사용자만 수정 혹은 한번에 둘 다 수정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방법은 동일하나 사용자 ID 대신 번호를 통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testdir 폴더를 생성한 뒤 그 안에 test 파일을 생성하였습니다.

해당 폴더와 파일의 권한은 freshman 계정과 freshman 그룹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R’ 커맨드를 추가로 이용하면 폴더 및 그 하단 항목 모두 지정한 권한으로 수정됩니다.

sudo chown -R <사용자명>:<그룹명> <파일명|폴더명>

더 자세한 항목에 대해선 ‘chown –help‘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우분투 22.04에서 파일|폴더의 사용자 권한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root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서 권한을 수정해줘야 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해당 방법은 리눅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거의 필수로 사용되는 커맨드 임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이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더 추가하면 좋은 내용이나 수정 되어야 하는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