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Ubuntu) 22.04 Server MariaDB 계정 추가 및 외부 접속 설정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이번에는 우분투 22.04 환경에서 설치 된 MariaDB의 외부 접속 가능한 환경 구성 및 테스트 계정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riaDB 설정 변경

먼저 mariadb 설정 경로로 간 뒤 50-server.cnf를 문서편집기로 엽니다.

이후 bind-address 항목을 0.0.0.0으로 변경합니다. (혹은 #을 통한 주석 처리로도 가능함.)

변경이 완료된 후 설정파일 리로드를 위해 서비스를 재시작 해줍니다.

만일 방화벽 설정이 진행되어 있는 경우, 방화벽 오픈 과정도 진행하셔야 합니다.

MariaDB 설정 과정은 끝났습니다. 이제 MariaDB에서 외부에 접속할 수 있는 계정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MariaDB 계정 생성

Mariadb를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해 줍니다.

이후 database를 생성하고 전체 IP에서 접근 가능한 유저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 해당 계정에 생성한 데이터베이스의 전체 권한을 준 뒤, 해당 권한을 바로 적용 시킵니다.

그 뒤 현재 서버의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이후 외부에서 Dbeaver, DataGrip 등의 툴을 이용하여 DB를 등록합니다.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접속 가능함을 확인되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MariaDB에 대한 계정 생성을 간략히 진행해 보았습니다.

추후 MariaDB 계정 생성에 대한 부분은 MariaDB에 대해서 다룰 일이 있으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과정은 가상머신 혹은 테스트 서버가 내부 망으로 진행되어 있을 경우를 가정하고 진행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만일 궁금하거나 수정 되어야 할 사항이 확인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우분투(Ubuntu) 22.04 Server MariaDB 계정 추가 및 외부 접속 설정”에 대한 2개의 생각

  • Avatar photo 조창진

    혹시 외부망으로 접속할 경우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댓글달기
    • 안녕하세요. 사이트에 방문해주시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1. 먼저 3306포트에 대한 방화벽을 오픈해주시구요
      2.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고 권한을 지정해 주세요.
      grant all privileges on *.* to ‘아이디’@‘%’ identified by ‘패스워드’;

      물론 외부 계정 권한 지정시에는 SELECT,UPDATE등 DDL만 사용 가능하도록 지정해 주시는 편이 보안상 좋습니다.

      댓글달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