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Ubuntu) 22.04 Server SSH 포트 변경 및 적용기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입니다.

저번에는 우분투 22.04 Server 설치기에 대하여 간단하기 다루었는데요.

외부에서 Server의 접속 및 관리를 위해서는 SSH 설치 및 설정이 중요합니다.

특히 SSH를 기본 포트로 이용 시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무작위 대입 공격에 취약할 수 있음으로 본인만의 포트로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전 Server 설치기에서는 SSH를 선 설치 했기에 다루진 않겠지만 SSH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신 분은 아래 커맨드를 이용하여 선 설치 이후 다음 과정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SSH 포트 변경 방법

먼저 SSH 설정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엽니다. (ssh_config 파일과 헷갈리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파일이 열리면 스크린샷과 같이 파일의 14번째 라인에 있는 ‘Port‘ 정보를 원하는 포트 번호로 수정하신 후 주석 표시인 ‘#’을 삭제해 줍니다.

이후 ‘:wq!’ 명령어를 이용하여 저장해 줍니다.

수정 및 종료가 완료되면 서비스를 재시작 해줍니다.

외부 컴퓨터를 이용하여 SSH에 접속 시도를 진행합니다. 변경된 포트 번호를 나타내기 위하여 ‘-p포트번호‘ 커맨드를 추가합니다.

윈도우에서는 ‘Windows Terminal‘ 앱을 맥에서는 ‘iTerm2‘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수정된 포트를 통하여 SSH 접속에 성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우분투 SSH 포트 변경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작업은 서버 보안을 위한 최소한의 설정이며, 이후 우분투에서 사용하는 방화벽인 ufw를 이용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방화벽 설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통하여 다루어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