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OS

윈도우 포맷을 위한 부팅가능한 USB(부팅디스크) 만들기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이전만 하더라도 DVD/CD를 이용하여 포맷 (format) 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었는데요. 최근에는 USB를 이용한 방법이 주류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포맷 (format) 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아둬야한다는 건데요.

최근 발매된 윈도우10의 경우에는 윈도우10을 구매하면 CD/DVD가 아닌 USB로 온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도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USB를 부팅가능하게 만드는 툴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포맷 (format)을 하고자 하는 기기와 용도에 따라 ISO 파일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USB를 바로 부팅가능하게 할 수도, 아니면 구(舊) 윈도우인 윈도우7, XP 설치를 위하여 ISO 파일을 부팅가능한 USB로 만들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 3가지 방법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SB는 최소 4GB 이상이여야 합니다.

본 게시글은 윈도우10 레드스톤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도구 다운로드 및 실행

먼저 윈도우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에 들어간 후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공식 사이트

다운로드 뒤 더블클릭하여 실행해 주세요.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에 대한 창이 뜨는데요, ‘동의’를 클릭합니다.

지금 PC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컴퓨터를 포맷하기 위한 과정임으로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클릭해 줍니다.

아키텍처를 선택해 주세요. 대부분의 최신 컴퓨터는 64비트(맥 부트캠프 포함)이며, 아톰 프로세서(베이트레일)가 들어간 테블릿 제품은 32비트 입니다. 현재 컴퓨터를 포맷하려고 하지만, 아키텍처를 무엇으로 골라야 할지 망설여지는 분은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클릭해 주시면 고민 없이 프로그램에서 선택해 줍니다.

다음 과정 부터는 ISO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과 USB 플래시 드라이브로 부팅가능한 USB를 제작하는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과정을 선택한 후 확인해 주세요!

1. ISO 파일 생성하기

‘ISO 파일’을 클릭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ISO 파일을 저장할 경로와 파일 이름을 지정한 뒤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5~10분 간 다운로드와 미디어를 제작하는 과정을 마친 후 설정한 경로에 ISO 파일이 생성됩니다.

 

2. USB 플래시 드라이브

부팅가능한 USB 드라이브를 바로 제작하고 싶으신 분은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뒤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해 줍니다. 선택된 USB는 포맷되기 때문에 USB에 중요한 자료가 있으신 분들은 먼저 꼭! 사전에 백업 부탁드립니다.

5~10분간 다운로드 과정을 거쳐 부팅가능한 USB로 제작됩니다.

 

이후 USB를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부팅가능한 USB가 제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SO 파일을 이용하여 부팅 가능한 USB 제작하기

먼저 하단의 마이크로소프트 정식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링크를 클릭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그 뒤 접속되는 사이트에서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에하나를 위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정식 사이트를 거쳐 이 사이트를 들어오도록 안내해 드렸습니다.)

설치는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따로 숨겨둔 설정이 없기에 안심하고 설치해 주세요.

실행 하면 1Step으로 ISO file을 선택해야합니다. ‘Browse’를 클릭하여 자신의 ISO를 찾아 선택합니다.

2Step은 미디어 타입을 선택하는 것 인데요. ‘USB device’를 선택합니다.

자신의 USB를 선택한 뒤 ‘Begin copy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작 시 모든 데이터가 삭제 되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는 꼭! 백업해 주셔야 합니다.

ISO 파일을 이용하여 부팅가능한 USB 만들기를 성공하였습니다. 제작된 USB를 이용하여 추후 포맷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툴을 이용한 부팅가능한 USB 제작과 ISO파일 생성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