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 UUID 중복 오류 명령어 없이 해결하기

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 UUID 중복 오류 명령어 없이 해결하기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Virtual Box를 이용하여 가상으로 윈도우나 리눅스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윈도우 초기 세팅을 해둔 뒤 VHD(VDI) 파일을 백업해 둔 뒤 좀 더럽다 싶으면 덮어 씌웁니다. 하지만 경로를 바꾸거나 전 운영체제를 나둔 뒤 VHD(VDI)파일을 복사해서 이용하려고 하면 Virtual Box에서는 어김없이 하단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Cannot register the hard disk ‘/…./Windows 7 .vdi’ {fd6-0112-…….} because a hard disk ‘/…./VirtualBox VMs/Windows 7.vdi’ with UUID {fd6-0112-…….} already exists.

NS_ERROR_INVALID_ARG (0x80070057)
VirtualBoxWrap
IVirtualBox {…….}
VBOX_E_OBJECT_NOT_FOUND (0x80BB0001)

UUID가 이미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다른 블로그를 찾아 다니다 보면, 윈도우의 명령프롬프트 아니면, 리눅스나 맥의 터미널을 이용한 팁이 주류더라구요. 저는 간단하게 윈도우 상에서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VirtualBoxVdiError_01

새로운 가상머신을 만들 시 ‘기존 가상 하드디스크 파일 사용’에 백업해 두었던 VDI파일을 적용시켰더니 오류가 뜨는군요.

VirtualBoxVdiError_02

맥이나 윈도우의 ‘메뉴 막대’에서 ‘파일- 가상 미디어 관리자’순으로 클릭해 줍니다. VirtualBoxVdiError_03그러면 상단 화면과 같이 가상 미디어 관리자 화면이 뜹니다. 이 상테에서 UUID가 겹치는 가상 하드를 선택한 뒤 상단의 삭제를 클릭 합니다.

VirtualBoxVdiError_04

파일이 굳이 필요 없다면 삭제를 선택해 주시면 되구요, 파일은 남아야 한다고 하시면 유지를 선택해 주세요. 이후 다시 백업한 가상하드를 선택해 주시면 위의 오류가 뜨지 않게 됩니다.

 


++ 추가로 가상 하드디스크를 복사하여 다중으로 사용하시고자 한다면, 하드에서 VHD(VDI)를 복사하시면 나중에 추후 UUID를 변경해줘야하는 수고를 덜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VirtualBoxVdiError_05

가상 미디어 관리자로 들어오셔서 복사를 원하시는 가상하드를 선택합니다. 그 후 메뉴표시줄의 복사를 클릭합니다.

VirtualBoxVdiError_06

이후 저장본을 저장할 위치와 파일의 이름을 선택해 주신 뒤, 가상하드의 타입, 동적할당 등의 설정을 다시 지정해 줍니다.

VirtualBoxVdiError_07

모든 과정을 끝나면 다음과 같이 지정된 폴더에 파일을 복사하게 됩니다.

VirtualBoxVdiError_08

저장된 가상 하드를 사용하여 가상머신을 새로 추가하여 보겠습니다.

VirtualBoxVdiError_09

다음과 같이 동일한 파일을 복사하여 두개의 가상머신을 사용하였으나 위와 같은 절차를 거치고 난 후에는 UUID 오류가 뜨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