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광고 차단 서버 구축기(Adguard Home)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필자의 집에 장난감 용으로 사둔 라즈베리파이가 2대가 있는데요, 최근 NAS로 기능을 이전하면서 사용 용도를 잃어버렸습니다.

그냥 남겨두기에는 아쉽기에 사용 용도를 찾아보던 중 가정 내부 망에 DNS 서버를 구축하여 광고를 차단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냈습니다.

한번 구축해두면 해당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디바이스의 광고 및 피싱 사이트가 차단됩니다.

라즈베리파이에 우분투 서버 20.04 LTS 설치

기존에 많이 이용하였던 우분투 마테(Mate)를 설치하여 구축해 보았으나 많이 무겁더군요. CLI 환경에서 DNS 서버만 구동되면 되기에 서버를 설치하였습니다.

먼저 다운로드에 시간이 소요되기에, 아래 사이트에서 우분투 서버 IMG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줍니다.

https://ubuntu.com/download/raspberry-pi

우분투 서버 20.04 LTS 다운로드
사전 작업 이전에 우분투 서버 IMG 파일 부터 다운로드

다운로드를 받는 중, 우분투 서버가 설치될 SD 카드 사전 작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해 주시면 되시며, win32diskimager의 경우 *-src로 끝나는 zip 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시면 portable(무설치)로 이용 가능합니다.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sd-memory-card-formatter-for-windows-download/

sdcard formatter 다운로드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files/Archive/

win32diskimager 다운로드

해당 프로그램 설치 후 SD카드를 리더기에 장착해 줍니다.

이후 설치된 SD Card Formatter를 실행 후에 SD 카드를 포맷합니다.

다운로드 된 우분투 이미지의 압축을 풀어준 후에 Win32 Disk Imager를 통하여 SD 카드에 이미지를 Write 해 줍니다.

다운로드 된 우분투 서버 20.04 압축 파일을 풀기
압축 푼 Img 파일을 선택

라즈베리파이에 SD카드를 장착해준 후 전원을 인가하면 2~3분 뒤면 부팅이 완료됩니다. 이후 이용하시는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라즈베리파이에 할당 된 IP주소를 확인해 주세요.
컴퓨터 이름은 ‘ubuntu’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H로 접속하여 라즈베리파이에 adguard home 설치하기

관리자 페이지에서 확인된 IP주소를 이용하여 ssh 접속을 진행합니다. 윈도우 10 이후 별도의 접속프로그램 설치 없이 명령프롬프트를 통한 ssh 접속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ubuntu 이미지의 최초 계정 정보는 아이디 비밀번호 모두 ‘ubuntu’입니다.

GitHub에 접속하여 아래와 같이 설치 커맨드를 복사한 후 붙여넣기 해 줍니다.

https://github.com/AdguardTeam/AdGuardHome

AdGuard Home GitHub 바로가기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 페이지에 최초로 접속할 수 있는 URL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를 통하여 아래 페이지로 이동해 줍니다.

해당 URL로 접속 후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선택 및 사용자 계정을 생성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공유기의 DNS 주소 설정을 라즈베리파이의 사설 IP주소로 변경해 주시면 광고차던 설정 적용이 완료됩니다.
(변경 후 해당 공유기에 접속된 기기를 재부팅 혹은 네트워크 재연결 해야 최종적으로 적용 됩니다.)

광고 차단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에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가 되어있지 않음에도 광고 영역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dguard Home 한달 간 이용 후기

평범하게 인터넷 서핑을 할 경우 아래와 같이 대략 35~40%의 DNS 질의가 광고 서비스를 위한 것임을 확인하고 솔직히 조금은 놀랐습니다.
이렇게 적용해두면 개인 뿐만이 아니라 가족들의 스마트 기기에서도 광고 혹은 피싱 사이트가 일부 차단되어서 조금은 더 안심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Adguard Home 관리자 페이지에서 여러가지 필터를 추가할 수 있으니 관리자 페이지를 이리저리 살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다 보류, 현재는 취업 준비중인 상큼한놈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