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맥북에서 매직마우스 우분투 16.04와 Mac Os 동시 페어링 하기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맥북에 우분투 16.04 LTS를 설치하였습니다.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에는 매직마우스가 자동으로 연동되었는데, 우분투는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우분투에서 페어링을하는 순간 맥을 사용할 때 매직마우스를 잡지 못하여 다시 페어링을 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윈도우 부트캠프와 맥의 MacOS가 서로 연동 되는 것을 보면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닌 것 같고, 한번 열심히 구글링 해 보았습니다. 꽤나 간단한 방법으로 두 OS 간 멀티 페어링이 가능하였습니다.

먼저 글을 보기 앞서, 우분투에서 매직마우스를 페어링 해 준 다음 MacOS에서 다시 페어링을 해 줍니다. 그럼 현재 MacOS에서는 매직 마우스가 동작하고, 우분투에는 매직마우스가 블루투스 목록에 있음에도 동작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아래의 과정을 거칩니다.

맥에서 매직마우스 Key 값 알아내기

먼저 ‘시스템 환경설정 – Bluetooth’로 이동하여 현재 매직 마우스의 주소 값을 메모해 둡니다.

맥에서 터미널을 실행한 뒤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udo defaults read /private/var/root/Library/Preferences/blued.plist

그러면 다음과 같이 blued.plist의 정보가 뜨는데요,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Linkkeys =’ 밑에 자신의 마우스 맥 주소와 Key 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정보 중에서 자신의 마우스 주소와 같은 행의 =<……..>값을 메모해 둡니다. 여기서 LinkKeys 바로 다음에 나오는 값이 맥 본체의 주소(위 스크린샷에서 ’60’으로 시작하는 값) 입니다. 본체의 주소도 메모해 둡니다.

우분투에서 매직마우스 Key값 적용하기

이제 우분투 16.04로 넘어와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이후 하단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udo nano /var/lib/bluetooth/본체 주소/매직마우스 주소/info

ubuntuMagicMousePairing05

다음과 같이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요, 다른 사항은 건들지 않고, [LinkKey] 하단의 Key 값을 변경해 줍니다. Key 값은 방금전에 맥의 <……>안에 있는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 값을 그대로 입력하면 안됩니다.

<AB….CDEFGH12>이런 값이 있다고 가정한 뒤 입력한다면, 12GHEFCD…AB 이렇게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값을 2개씩 끊어서 뒤 부터 차근차근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두 입력하면 ‘Ctrl+X’ 키를 이용하여 저장 및 종료 합니다.

그 뒤, 로그아웃을 하고 다시 로그인을 해 주시면 다음과 같이 매직마우스가 OSX와 우분투 상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