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OS

우분투(Ubuntu) 22.04 Server 워드프레스(wordpress) 설치기

안녕하세요. YeopBox의 상큼한놈 입니다.

이번에는 우분투 22.04 Server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본 과정은 이번 포스트 이전에 작성된 Ubuntu 22.04 Server에 대한 과정이 모두 진행되었다 가정한 뒤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 다운로드

먼저 아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경로를 복사합니다. (Download.tar.gz를 우클릭 한 뒤 경로 복사)

https://ko.wordpress.org/download/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페이지

이후 nginx 기본 폴더인 /var/www/html에 설치하기 위해 사전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var/www로 이동하여 기존 html 폴더를 삭제해 준 뒤 wget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 합니다.

이제 다운로드는 완료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및 nginx 설정 변경

먼저 다운로드 받은 tar.gz 파일을 압축 해제해 줍니다.

압축이 완료되면 wordpress 폴더를 nginx의 기본 경로인 html로 변경해 줍니다.

이제 만들어진 html 폴더의 권한을 www-data로 변경하여 php가 접근 가능하도록 수정해 줍니다.

그 다음 nginx에서 php를 인식 할 수 있도록 설정 값을 수정합니다.

index 설정에 ‘index.php index.php?$args‘를 추가해 줍니다.

이후 워드프레스에서 mariadb에 접속 가능하도록 php8.1-mysql를 설치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변경된 설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nginx를 리로드해 줍니다.

CLI 상태에서의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초기설정 및 접속

80포트에 대한 방화벽 오픈도 이전 포스트에서 진행하였기 때문에 외부에서 IP를 이용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생성한 데이터베이스 이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후 사이트 제목 및 관리자 사용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초기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로그인 창에서 입력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아래와 같이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우분투 22.04 Server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전 사전 작업과 설치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이후에는 SSL 인증서 적용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본 뒤 Tomcat 프로젝트 설치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다 보류, 현재는 취업 준비중인 상큼한놈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