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윈도우 태블릿 PC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F.lux) 사용하기 (나이트 쉬프트 비교)

안녕하세요. 상큼한놈 입니다. 저는 저녁에 시간이 생기면 윈도우 태블릿으로 동영상을 감상하곤 합니다. 깜깜한 방에서의 흰색 화면은 눈을 아프게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블루라이트는 눈 건강에도 나쁘고, 수면에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블루라이트 관련 기사 보기

애플에서는 이 점을 인지하여서 64비트 CPU가 탑제된 전 기기에서 나이트 쉬프트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특정 시간이 되면 화면을 약간 노랗게 하여 저녁에 영상을 보거나 인터넷 서핑을 할때도 편한 환경을 보여주더군요. 이 기능이 윈도우에서는 없을까 찾아보다가 유명한 프로그램 F.lux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할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인 야간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이전의 윈도우 10 레드스톤 이용자의 경우에 하단의 방법을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2017. 4)

Ipad2와 Dell venue 8 Pro의 화면을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화면 모두 화면밝기100%에 나이트 쉬프트 기능은 꺼져있습니다.

f.lux_01

화면이 둘다 밝으며, 화면이 두화면 모두 비교적 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ux_02

가까이에서 본 화면입니다. 역시 두 기기간 해상도 차이는 있지만 색온도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f.lux_03

델 베뉴 8프로는 화면을 그대로 둔 체 아이패드2의 나이트 쉬프트 기능을 킨 상태입니다. 아이패드2의 화면이 상당히 붉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ux_04

아이패드2의 나이트 쉬프트 기능을 유지한체, 델 베뉴 8프로에서 f.lux기능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놀랍게도 나이트 쉬프트 기능이 켜진 아이패드2의 화면이 하얗게 보이고 베뉴쪽이 붉게 보입니다. (아이패드2의 화면이 하얗게 보이는 것은 카메라 자체의 보정때문입니다.)

f.lux_05

저 같은 경우 f.lux의 기본 값이 너무 붉기 때문에, 강도를 좀 낮게 설정합니다. 위 사진은 제가 지정한 설정을 하였을때의 화면 차이입니다. 아이패드2와 베뉴의 화면 색 온도가 비슷한 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효과는 보셨으니 설치를 해봐야겠죠? f.lux 설치를 시작해 봅시다.

f.lux_06

먼저, f.lux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justgetflux.com

f.lux_07

다운로드 뒤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설치는 대략 10~20초 걸립니다.

f.lux_08

실행 시간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부분 저녁시간이라면 화면이 노래지면서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간단한 설정을 하기 위해 ‘Settings’를 클릭해 줍니다.

f.lux_09

At night 설정을 바꿔주시면 저녁 시간의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설정해 주세요. 이후 Set Your Location의 Change 버튼을 클릭합니다.

f.lux_10

도시 이름을 영문으로 적은 다음 Search를 누르면 해당 시가 지도로 보이게 됩니다. OK를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합니다.

이제, 시간에 따라 사용자가 지정한 색온도로 자동 적용되게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Avatar photo

상큼한놈

1인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상큼한놈입니다. 다른 분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